본문 바로가기
미국 ETF 뽀개기

QTEC ETF, 나스닥100 기술주만 투자한다!! 주가도 저렴해!

by 히르찬 2020. 6. 25.
728x90

최근에 나스닥 종합지수가 1만 포인트를 넘기면서 '만스닥'이라는 별명까지 생겼습니다. 대부분 기술주 관련 기업들의 성장으로 나스닥 지수가 큰 폭으로 상승을 했습니다. 원래 나스닥은 우리나라 코스닥처럼 밴처 기업과 중소형 기업을 상장시키는 지수였지만 최근 10년 동안 나스닥에 상장된 기술 관련 기업들의 큰 성장으로 나스닥이 기술주 지수라는 호칭이 붙을 정도로 커졌습니다.

stockcharts

빨간색 : QQQ / 파란색 : SPY / 초록색 : DIA

 

미국의 대표 지수는 S&P500, 다우존스, 나스닥이 있습니다. 러셀 2000도 있지만 러셀은 제외하겠습니다. 나스닥 지수를 추종하는 ETF는 QQQ ETF,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SPY ETF, 다우존스 지수를 추종하는 DIA ETF가 대표로 있습니다. 이 세 가지 ETF의 최근 1년 성장 모습을 보면 QQQ ETF의 앞도적인 성장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듯 현재는 기술주의 뜨거운 관심과 발전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개별 기술주나 QQQ ETF를 매수하고 있지만 저와 같은 소액 투자자들에게는 너무 비싼 주가를 가지고 있습니다.

 

기술주 대표 기업들인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엔비디아, 어도비, 램리서치 등 대부분 원화로 20만 원 이상의 가격을 가지고 있고 구글은 1,400 달러가 넘는 주가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대표 기술주를 한 번에 살 수 있는 QQQ ETF가 존재하지만 243 달러의 가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소액 투자자들은 기술주를 매수하기 어려울까요? 충분히 매수할 수 있습니다. 저와 같은 소액 투자자들을 위해 나스닥 지수 안에 있는 기술주를 매수할 수 있는 저렴한 ETF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QTEC ETF를 분석하기에 앞서....

*꼭 읽어주세요!

저는 직장인 초보 투자자입니다. 그래서 저의 글을 읽고 투자를 하시지 마시고 제 글은 그저 참고용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투자에 대해 관심이 생기신다면 투자 고수님들의 투자 블로그나, 유튜버, 책을 이용해서 공부를 해주시고 투자는 무엇보다 스스로의 공부가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꼭 본인 스스로 공부를 해서 이 상품 혹은 해당 기업이 나에게 잘 맞는 성향을 가진 종목인지 판단을 해주시고 투자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자는 자신의 판단이 중요합니다.

 

투자란 원금의 손실이 일어날 수 있는 위험한 일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그 모든 책임은 스스로에게 있습니다. 그러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또한 공부를 하시고 투자를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단 한 번의 실수가 큰 위험을 볼러올 수 있으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공부를 하시고 진행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나스닥 100 기술주에만 투자하는 QTEC ETF 분석하기!

먼저 QTEC ETF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부터 살펴보겠습니다.

 

ETF명 : First Trust NASDAQ-100-Technology Sector ( Ticker : QTEC)

운용회사 : First Trust (퍼스트 트러스트)

상장일 : 2006년 04월 19일

추종지수 : 나스닥 100 기술 INDEX

운용보수 : 0.57%

운용규모 : $ 3.11B

편입 기업 수 : 41

 

구글 자료

해당 ETF의 티커는 QTEC ETF이며 First Trust (퍼스트 트러스트) 자산운용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상품입니다. 퍼스트 트러스트는 자세한 정보를 찾기가 어려운 기업인데요, 한 가지 알고 있는 정보가 미국에서 6대 자산운용사로 불려 오고 있고 운용보수가 비싸다고 합니다. 자세하게 찾아보고 싶었지만 능력이 부족해서 큰 정보를 찾지는 못했습니다. 

 

 

 

 

 

 

 

QTEC ETF의 상장일은 2006년 04월 19일에 상장이 되었으며 추종지수는 나스닥 100 지수 안에 있는 기술주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운용보수는 0.57% 높은 운용보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운용규모는 약 31억 달러이고 원화로 약 3조 7천억 원 이상이 되는 규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편입 종목은 41개의 기업들이 있습니다.

 

QTEC ETF는 나스닥100 지수 안에 있는 기술주에 투자할 수 있는 ETF입니다. 최근 나스닥 지수가 1만 포인트 이상을 향하고 있는 이유는 기술주의 역할이 굉장히 큽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기술주만 골라서 투자하는 게 하나의 투자 방법일 수도 있고 이런 기술주를 한 번에 살 수 있는 ETF에 투자하는 것도 하나의 투자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나스닥 투자에 관심이 많은 분들에게는 운용보수는 비싸지만 굉장히 추천을 하고 있는 상품이고 저 또한 매수를 하고 있는 ETF입니다. 그렇다면 QTEC ETF에는 어떤 기술주들이 자리를 잡고 있을까요?


*QTEC ETF가 투자하고 있는 기업은??

ETF를 분석할 때는 해당 ETF가 어떤 기업을 편입하고 있는지 꼭 봐야 됩니다. 즉, QTEC ETF가 어떤 기업을 편입하고 있고 투자하고 있는지, 또 어떤 비율로 각 기업들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봐야 됩니다. 하지만 수많은 기업을 볼 필요는 없고 상위 10개 ~ 15개의 기업만 살펴봐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해당 ETF의 상위 15개 기업을 살펴보겠습니다.

 

(상위 15개 기업을 백분율로 나타낸 그래프)

etfchannel / 찬이와 (자료)

<총 기업 수에서 상위 15개 기업이 차지하고 있는 실제 비중>

etfchannel / 찬이와 (자료)

QTEC ETF의 경우, 보시면 한 종목에 큰 비중으로 투자를 하고 있지 않습니다.  41개의 기업에 아주 비슷한 비중으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보시면 전부 기술주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나스닥 100 지수 안에 있는 기술주만 골라 놓은 ETF인 것을 확인할 수 있죠, 위에 보이시는 15개의 기업에 대해 간략한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스플렁크는 기업 내 다양한 서비스와 어플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모아 분석하는 기업입니다.

 

오토데스크는 오토캐드로 아주 유명한 기업입니다.

 

애플은 아이폰 및 맥, 아이패드 등으로 미국 내 시가총액 1위 기업입니다.

 

엔비디아는 GPU를 제작하는 그래픽 기업입니다.

 

어도비는 포토샵으로 아주 유명한 기업입니다.

 

페이스북은 소셜 네트워크의 일인자 기업입니다.

 

넷이즈는 중국 내 가장 유명한 포털 사이트입니다.

 

바이두는 중국 내 최대 검색 엔진 기업입니다.

 

시높시스는 전자 설계 자동화 솔루션을 공급하는 글로벌 소프트웨어 개발 기업입니다.

 

스카이웍스 솔루션은 무선 주파수 및 이동 통신 시스템에 사용하는 반도체를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ASML 홀딩은 반도체 제조용 장치를 만드는 기업입니다.

 

워크데이는 클라우드 기반의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기업입니다.

 

케이던스 디자인 시스템은 미국의 전자 설계 자동화 소프트웨어 기업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Azure와 윈도우 등으로 유명하며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기업입니다.

 

퀄컴은 미국의 무선 전화통신 연구 및 개발 기업입니다.

 

저도 처음 보는 기업이 좀 있는 거 같습니다. 이렇게 자신이 모르는 기업이 있을 수 있으니 ETF 투자를 할 때는 꼭 편입 기업에 대해서 공부를 하셔야 합니다. 저도 아직 많이 부족한 게 느껴지네요, 생각보다 모르는 기업이 많았습니다.

 

이제 QTEC ETF의 성장 모습이 어떨지 궁금하겠죠? 미국 시장과 차이를 보면서  QTEC ETF의 성장 모습을 보겠습니다.


*QTEC ETF vs SPY ETF vs QQQ ETF, 성장 추이를 살펴보자!!

QTEC ETF와 QQQ ETF, SPY ETF의 성장 모습을 살펴보겠습니다. 아마 SPY ETF 보다는 높은 성장 모습을 보여줄 거 같고 QQQ ETF와는 비슷한 모습을 보일 거 같습니다. 최근 기술 관련 기업의 빠른 성장으로 높은 성장률이 보일 거 같습니다.

 

stockcharts

빨간색 : QTEC ETF / 파란색 : SPY ETF

 

위 표는 미국의 대표 시장 지수 S&P500을 추종하는 SPY ETF와의 성장 차이 모습입니다. 보시면 QTEC ETF의 앞도적인 성장률이 보입니다. 하지만 변동성이 QTEC ETF가 훨씬 큰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tockcharts

빨간색 : QTEC ETF / 파란색 : QQQ ETF

 

이번에는 나스닥 100 지수를 추종하는 QQQ ETF와의 성장 차이 모습입니다. 보시면 QTEC ETF가 좀 더 높은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지만 SPY ETF와 비교했을 때와 같이 QTEC ETF는 아주 큰 변동성이 보이고 있습니다. 아마 QTEC ETF는 기술주만 보아 놓았기 때문에 상승과 하락의 변동성이 클 겁니다. 

 

 

 

 

 

SPY ETF 같은 경우는 미국 내 1위 ~ 500위의 기업을 추종하는 ETF이며 다양한 업종의 기업들이 모여있는 기업입니다. 또한 QQQ ETF도 나스닥 100을 추종하고 100개의 기업은 금융 업종을 제외하고는 다른 업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즉, 위험 분산이 되어 있는 ETF이기에 상승과 하락의 변동성이 QTEC ETF보다 낮은 겁니다. 

 

이래서 분산투자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상승 시기에 한 가지만 집중한다면 높은 수익을 얻을 수는 있지만 하락 시기에 한 가지만 투자했다면 정말 큰 손실을 볼 수 있습니다. QTEC ETF로 분산투자의 중요성을 알아버렸네요!


*QTEC ETF의 배당에 대해 알아보자!!

seekingalpha

QTEC ETF의 배당률은 0.70%로 낮은 배당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5년 평균 성장률은 5.09%로 그냥저냥 한 성장률의 모습이 보이는 거 같고 배당성장 기간은 3년입니다. 하지만 ETF의 배당성장 기간은 중요하지 않으니 큰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seekingalpha

위 그래프는 배당 성장률 그래프입니다. 2016년에 하락을 하고 그 뒤로 상승을 하기는 했지만 2016년과 차이가 큰 차이가 없습니다. 또한 최근 3년 동안은 배당성장이 거의 없었으며 최근 1년에만 10%의 성장을 했습니다. 

 

뭐, 솔직히 ETF의 배당은 투자와 큰 상관이 없습니다. 기업의 배당은 정말 중요하게 봐야 되지만 ETF의 배당은 크게 중요하지 않은 거 같습니다. ETF를 투자할 때는 배당보다 해당 ETF가 어떤 기업들을 담고 있어서 어떤 지수를 추종하는지가 제일 중요하니 꼭 지수 확인을 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ETF에서 배당은 말 그대로 '덤'이기 때문에 주면 고맙고 안 주면 말고, 약간 이런 식으로 다가가면 어떨까요? 최근까지 ETF 배당에 대해서 저도 큰 관심이 있었지만 배당주 ETF와 고배당주 ETF, 배당성장 ETF가 아닌 이상은 큰 신경은 안 써도 되는 거 같습니다. 

 

therich.io

QTEC ETF의 배당 주기는 3월, 6월, 9월, 12월에 지급하는 분기배당을 가지고 있습니다.


*결론

QQQ ETF를 매수할 수 있는 능력이 되기 전까지는 아마 꾸준하게 QTEC ETF를 매수할 거 같습니다. 운용보수가 조금 비싸긴 하지만 0.52%의 운용보수는 지불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또한 저는 앞으로 기술주가 계속 성장할 거라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더욱더 꾸준한 투자를 할 거 같습니다.

 

보통 ETF는 자산배분으로 많이 투자를 하는 편인데 지금은 꼭 넣어야 할 섹터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잘 오르고 있잖아요? 자본이 되시는 분들은 운용보수도 저렴하고 거래량이 많은 QQQ ETF를 개인적으로 많이 추천하지만 저와 같이 소액 투자자들은 QTEC ETF도 괜찮은 거 같습니다.

 

하지만 순수하게 나스닥 100 지수에만 투자를 하고 싶다면 QQQ ETF 보다 저렴한 ETF를 찾아봐야겠죠? SPY ETF처럼 S&P500을 추종하지만 주가는 저렴한 SPLG ETF가 있습니다. QQQ ETF라고 저렴한 게 없을까요? 다음 포스팅은 순수하게 나스닥 100 지수를 추종하는 저렴한 ETF를 소개하겠습니다.


*참고

- 기업분석 -

▶존슨앤존슨 _ 기업분석

▶디즈니 컴퍼니 _ 기업분석

▶머크앤컴퍼니 _ 기업분석

 

- 월배당 포트폴리오 -

▶엑슨모빌, 애보트, 시스코 _ 월배당 포트폴리오 만들기

▶AT&T, JP모건, 비자 _ 월배당 포트폴리오 만들기

▶애플, 달러제너럴, 마이크로소프트 _ 월배당 포트폴리오 만들기

 

- ETF 분석-

▶VYM ETF _ 미국 고배당주 투자하기

▶VIG ETF _ 미국 배당성장주 투자하기

▶SPLG ETF _ S&P500 저렴하게 투자하기


*'미국 ETF 완전 정복' 전자책!!

이번에 만든 미국 ETF 전자책입니다. 개인적으로 미국 ETF 투자를 좋아하기 때문에 많은 정보를 담아 만든 책입니다. 

기본적인 ETF에 대한 이해부터 장점과 단점, 미국 ETF를 해야 하는 이유까지!

 

미국시장ETF, 배당성장ETF, 고배당ETF, 성장주ETF, 기술주ETF,

금융주ETF, 헬스케어ETF, 안전자산ETF, 글로벌ETF 등 다양한 ETF 소개 및 분석!!

미국 ETF를 분석할 수 있는 사이트와 투자 시 꼭 필요한 APP 소개,

초보자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미국 ETF 분석까지!!

모든 정보와 지식, 노하우를 담아 놓은 책입니다!!

 

kmong.com/gig/261229

 

미국 주식,ETF투자 한 권으로 주린이 '탈출' 비법책 드립니다. | 15,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0

0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0점인 히르찬의 취업·투잡, 전자책·노하우, 전자책·노하우 서비스를 0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취업·투잡, 전자책·노하우, 전자책·노하우 제공 등 15,

kmong.com

더욱 자세한 내용은 위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