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ETF 뽀개기

IWB ETF, 미국 최대 1,000개의 기업에 투자하기!!

by 히르찬 2020. 7. 15.
728x90

미국을 대표하는 3대 지수가 있습니다. S&P500, 나스닥 종합지수, 다우존스 지수 이렇게 3가지 지수가 있지만 하나가 더 있죠, 혹시 알고 계시나요? 바로 Russell 지수입니다. 대부분 S&P500이나 나스닥, 다우지수만 알고 있지만 Russell 지수도 미국을 대표하는 하나의 지수입니다.

 

Russell 지수는 러셀 1000과 러셀 2000 그리고 러셀 3000 이렇게 세 가지로 나누어집니다. 추후에 설명을 드리겠지만 일단 간략하게 설명을 드리면 러셀 1000은 미국의 1000개의 대형주를 추종하는 지수이며 러셀 2000은  미국 소형주에 대한 지수이고 러셀 3000은 소형주 ~ 대형주의 모든 기업에 투자를 하는 지수입니다.

 

오늘은 이 중 러셀 1000 지수를 추종하는 IWB ETF에 대해서 분석을 해보려 합니다. 미국의 대형주 1,000개의 기업을 추종하는 IWB ETF는 어떤 매력을 가지고 있는 ETF인지 알아보겠습니다.


*IWB ETF를 분석하기에 앞서....

*꼭 읽어주세요!

저는 직장인 초보 투자자입니다. 그래서 저의 글을 읽고 투자를 하시지 마시고 제 글은 그저 참고용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투자에 대해 관심이 생기신다면 투자 고수님들의 투자 블로그나, 유튜버, 책을 이용해서 공부를 해주시고 투자는 무엇보다 스스로의 공부가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꼭 본인 스스로 공부를 해서 이 상품 혹은 해당 기업이 나에게 잘 맞는 성향을 가진 종목인지 판단을 해주시고 투자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자는 자신의 판단이 중요합니다.

 

투자란 원금의 손실이 일어날 수 있는 위험한 일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그 모든 책임은 스스로에게 있습니다. 그러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또한 공부를 하시고 투자를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단 한 번의 실수가 큰 위험을 볼러올 수 있으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공부를 하시고 진행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미국 1,000개의 대형주에 투자하는 IWB ETF를 분석해보자!

먼저 간단한 정보를 통해 IWB ETF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TF명 : iShares Russell 1000 Index ( Ticker : IWB)

운용회사 : iShares (BlackRock)

상장일 : 2000년 05월 15일

추종지수 :  Russell 1000 Index

운용보수 : 0.15%

운용규모 : $ 22.38 billion

현재 주가 : 177.38 USD (20/07/15)

편입 기업 수 : 981

 

구글 자료

해당 ETF의 티커는 IWB ETF이며 운용회사는 iShares로 세계 1위 블랙록 자산운용사에서 관리하고 있는 ETF입니다. iShares는 블랙록 자산운용사의 한 브랜드로 생각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블랙록 자산운용사는 세계 1위 자산운용사이며 미국의 3대 자산운용사로 불리고 있을 만큼 규모가 굉장히 큰 자산운용사입니다. 만약 자산운용사만 보고 투자를 한다면 의심 없이 투자를 해도 될 거 같습니다.

 

상장일은 2000년 05월 15일로 약 20년의 역사를 가진 아주 오래된 ETF입니다. 개인적으로 상장일은 오래될수록 좋게 보고 있는데 20년이면 아주 마음에 드는 기간인 거 같습니다. 그리고 추종지수는 러셀 1000 지수로 미국의 1,000개의 대형주에 투자를 하는 ETF입니다. 

 

운용규모는 약 220억 달러로 원화로 약 26조  원의 규모를 가진 아주 큰 ETF입니다. 1조 원의 규모를 가졌다면 안전하게 투자를 해도 된다고 생각을 하는 편인데 26조 원이면 높은 안전성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현재 미국의 약 2,300개 이상의 ETF가 존재하는 그중 43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현재 주가는 177.38 USD, 원화로 약 21만 원 정도의 주가를 가지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편입 종목은 981개의 기업에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IWB ETF가 투자하고 있는 기업은?

기본적인 IWB ETF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제 어떤 종목을 담고 있고 어떤 비중으로 투자를 하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ETF를 확인할 때는 항상 편입된 기업에 대해 꼭 알아봐야 됩니다. 상위 10개 ~ 15개 정도만 알아봐도 좋습니다. 또한 각 업종의 비율까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상위 10개 기업을 백분율로 나타낸 그래프)

 

etfchannel / 찬이와 자료

<총 기업 수에서 상위 10개 기업이 차지하고 있는 실제 비중>

etfchannel / 찬이와 자료

IWB ETF의 기업을 보시면 S&P500을 추종하는 대표 ETF인 SPY ETF와 비슷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미국 대형주 1,000개를 추종하는 러셀 지수나 미국 대형주 500개를 추종하는 S&P500은 같은 기업을 추종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자신의 성향과 ETF의 상황에 따라 더 마음에 드신 걸 매수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IWB ETF같은 경우는 약 1,000개의 기업의 분산투자가 돼있고 SPY ETF는 약 500개의 기업에 분산이 되어 있습니다. 즉, SPY ETF가 좀 더 집중적 투자가 가능하고 IWB ETF 같은 경우는 좀 더 안정적인 부분을 챙길 수 있습니다. 또한 SPY ETF는 현재 주가가 318.92 USD, 원화로 약 38만 원의 가격을 가지고 있는 반면에 IWB ETF는 이보다 훨씬 저렴하니 자본금이 부족한 분들은 IWB ETF가 더 유리할 수 있을 겁니다. 혹은 운용보수에 따라 고를 수도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자신의 성향과 상황 또 각 ETF의 정보에 따라 자신한테 더 유리한 ETF를 고르시면 됩니다. 두 ETF 모두 큰 규모를 가지고 있고 자산운용사도 안전하기 때문에 어떤 걸 고르던 큰 문제는 없습니다. 그러니 자신의 상황을 잘 분석해보고 더 유리한 ETF를 고르시면 됩니다.

 

<IWB ETF Setor>

etf.com / 찬이와 자료

섹터별 비중은 기술 업종이 31.6%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헬스케어, 소비재 순으로 비중이 나누어져 있습니다. 현재 기술주 업종이 크게 성장하고 있어 기술주 비중이 큰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IWB ETF vs SPY ETF 어떤 게 더 성장이 더 좋을까?

두 ETF가 같은 기업들을 추종하고 있기 때문에 비슷한 성장 모습을 보일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다만 차이가 있다면 SPY ETF가 좀 더 집중 투자가 되어 있기 때문에 성장성이 좀 더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stockcharts

빨간색 : IWB ETF / 파란색 : SPY ETF

 

차트를 보시면 아주 유사하게 움직이는 모습을 볼 수가 있습니다. 2020년부터 IWB ETF가 좀 더 하락을 많이 했는데요, 코로나 문제로 전 세계 경기가 무너졌습니다. 그래서 1,000개의 기업을 추종하는 IWB ETF는 SPY ETF보다 더 큰 타격을 입었을 거라 생각이 듭니다. 

 

"SPY ETF보다 더 많은 분산이 되어 있으니 좀 더 안전해야 되는 거 아닌가?"라는 생각을 할 수 있는데요, 이번 코로나 문제는 특정 이슈로 한 업종에만 타격을 입은 게 아닌 모든 업종이 타격을 입었기 때문에 더 큰 하락을 맞았습니다. 또한 상승장에서도 SPY ETF가 조금 더 높은 상승을 했는데 이는 좀 더 집중 투자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무조건 분산투자가 안전한 것은 아닙니다. 투자를 할 때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판단을 해야 됩니다. 그래서 투자가 어려운 겁니다.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 분석이나 재무제표 분석 등등 이런 분석도 어렵지만 이보다 더 어려운 게 이런저런 경우의 수가 너무 많기 때문에 어렵습니다.

 


*IWB ETF 배당도 주나??

IWB ETF는 배당을 지급해주는 ETF입니다. IWB ETF의 배당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seekingalpha
seekingalpha

IWB ETF의 배당률은 1.64%이고 5년 평균 성장률은 9.39%이며 배당성장은 0년입니다. 또한 1년에 4번 배당을 지금 하는 분기배당 ETF입니다. 총 배당 기간은 상장이 된 2000년부터 꾸준히 지급을 했지만 중간중간 경기가 힘들 때 배당을 삭감한 부분이 많습니다. 하지만 ETF의 특성상 배당 삭감은 어쩔 수 없는 부분이기 때문에 큰 상관은 없습니다.

 

seekingalpha

2020년 들어와서 코로나 문제로 많은 기업들이 배당을 삭감하거나 중단을 했습니다. 1,000개의 기업에 투자를 하는 IWB ETF의 배당도 이에 따른 영향으로 배당이 줄 수밖에 없습니다. 최근 배당이 감소했기 때문에 배당성장 기간은 0년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도 ETF 자체는 배당을 보고 투자하는 상품이 아니기 때문에 배당은 큰 상관이 없다고 생각을 합니다. 수많은 기업을 저렴하게 매수를 했는데 덤으로 배당을 준다는 마음으로 받는 게 마음이 편합니다. 

 

therich.io

IWB ETF는 분기배당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배당 주기는 3월, 6월, 9월, 12월에 지급을 해주고 있습니다.


*결론

미국 상위 기업에 투자를 하고 싶다면 물론 SPY ETF가 좀 더 좋을 수 있겠지만 자본이 부족하고 좀 더 넓은 기업에 투자를 하고 싶다면 IWB ETF도 좋은 거 같습니다. 약간의 성장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큰 문제없이 투자를 해도 될 거 같습니다. 

 

자산운용사부터 자산규모, 운용보수 등 아주 괜찮은 ETF이기 때문에 관심이 있으시면 투자를 해도 좋을 거 같습니다. SPY ETF는 저한테도 부담이 되는 가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매수를 못했는데 저와 같이 자본금이 적은 분들에게는 아주 적절한 투자가 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전적으로 저만의 생각이고 주관적인 판단이기에 저의 글을 보시고 투자를 진행하시면 안 됩니다.

항상 투자는 본인의 책임이므로 사전에 잘 살펴보시고 

이 기업이 나에게 잘 맞는 기업인지를 잘 파악하고 투자를 진행하실 바랍니다.


*참고

- 기업분석 -

▶마이크로소프트 _ 기업분석

▶애플 _ 기업분석

▶리얼티인컴 _ 기업분석

 

- 월배당 포트폴리오 -

▶코카콜라, 펩시, 스타벅스 _ 월배당 포트폴리오 만들기

▶머크앤컴퍼니, 마스터카드, 존슨앤존슨 _ 월배당 포트폴리오 만들기

▶AT&T, JP모건, 비자 _ 월배당 포트폴리오 만들기

 

- ETF 분석 -

▶SPY ETF _ S&P500 추종하는 대표 ETF

▶SPLG ETF _ S&P500 추종하는 저렴한 ETF

▶VTI ETF _ 미국 모든 주식에 투자하기


*'미국 ETF 완전 정복' 전자책!!

이번에 만든 미국 ETF 전자책입니다. 개인적으로 미국 ETF 투자를 좋아하기 때문에 많은 정보를 담아 만든 책입니다. 

기본적인 ETF에 대한 이해부터 장점과 단점, 미국 ETF를 해야 하는 이유까지!

미국시장ETF, 배당성장ETF, 고배당ETF, 성장주ETF, 기술주ETF,

금융주ETF, 헬스케어ETF, 안전자산ETF, 글로벌ETF 등 다양한 ETF 소개 및 분석!!

미국 ETF를 분석할 수 있는 사이트와 투자 시 꼭 필요한 APP 소개,

초보자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미국 ETF 분석까지!!

모든 정보와 지식, 노하우를 담아 놓은 책입니다!!

 

kmong.com/gig/261229

 

미국 주식,ETF투자 한 권으로 주린이 '탈출' 비법책 드립니다. | 15,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0

0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0점인 히르찬의 취업·투잡, 전자책·노하우, 전자책·노하우 서비스를 0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취업·투잡, 전자책·노하우, 전자책·노하우 제공 등 15,

kmong.com

더욱 자세한 내용은 위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