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ETF 뽀개기

SPHD ETF, 월배당인데 고배당까지 준다!!

by 히르찬 2020. 10. 3.
728x90

많은 투자자들이 투자를 하는 이유 중 하나는 제2의 월급을 노릴 수 있는 배당금 때문이 아니지 않을까 합니다. 국내 주식의 경우는 대부분 1년에 한 번 배당금을 지급하기 때문에 제2의 월급을 받는 느낌보다는 13번째 월급을 받는 느낌이 더 강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미국 주식 같은 경우는 분기별 배당을 지급하기 때문에 배당 지급일을 잘 맞추면 매월 월세를 받는 거처럼, 혹은 제2의 월급을 받는 거처럼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4만 원만 있어도 매월 배당금을 받을 수 있는 주식이 존재한다면 어떨까요? 오늘은 약 4만 원만 있으면 매월 월세처럼 또 월급처럼 배당금을 받을 수 있는 ETF인 SPHD ETF를 소개하겠습니다. SPHD ETF는 매월 배당을 지급한다는 아주 큰 장점이 있지만 더 큰 장점은 고배당으로 배당금이 높다는 장점까지 갖춘 ETF입니다. 월배당에 고배당까지 주는 SPHD ETF에 대한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SPHD ETF를 분석하기에 앞서....

*꼭 읽어주세요!

저는 직장인 초보 투자자입니다. 그래서 저의 글을 읽고 투자를 하시지 마시고 제 글은 그저 참고용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투자에 대해 관심이 생기신다면 투자 고수님들의 투자 블로그나, 유튜버, 책을 이용해서 공부를 해주시고 투자는 무엇보다 스스로의 공부가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꼭 본인 스스로 공부를 해서 이 상품 혹은 해당 기업이 나에게 잘 맞는 성향을 가진 종목인지 판단을 해주시고 투자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자는 자신의 판단이 중요합니다.

 

투자란 원금의 손실이 일어날 수 있는 위험한 일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그 모든 책임은 스스로에게 있습니다. 그러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또한 공부를 하시고 투자를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단 한 번의 실수가 큰 위험을 볼러올 수 있으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공부를 하시고 진행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매월 배당금을 주는 월배당&고배당 SPHD ETF 분석하기!

일단 기본적인 SPHD ETF의 정보로 어떤 ETF인지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ETF명 : Invesco S&P 500 High Dividend Low Volatility ETF ( Ticker : SPHD)

운용회사 : Invesco (Invesco)

상장일 : 2012년 10월 18일

추종지수 : S&P500 저변동 고배당 인덱스

운용보수 : 0.30%

운용규모 : $ 2.33 billion

현재 주가 : 33.43 USD (20/10/03)

편입 기업 수 : 50

 

구글 자료

티커는 'SPHD'를 사용하고 있으며 나스닥 지수를 추종하는 QQQ ETF를 운용하고 있는 인베스코 자산운용사에서 운용을 하는 ETF입니다. 상장일은 2012년 10월 18일에 상장이 되었으며 추종지수는 S&P500 안에 있는 저변동 고배당 기업을 추종하고 있습니다. 운용보수는 0.3%로 다소 높은 보수를 가지고 있으며 운용규모는 23억 달러로 약 2조 6천 원의 규모를 가지 ETF입니다. 마지막으로 종목 수는 50개를 가지고 있습니다. 

 

 

SPHD ETF는 월배당을 주는 ETF로 유명한 상품입니다. 더 인기가 많은 이유는 바로 고배당이란 매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SPHD ETF는 S&P500 안에 있는 기업 중 배당을 높게 주는 고배당 75개의 기업을 고른 뒤 그중 변동률이 가장 낮은 50개의 기업을 또 추립니다. 이렇게 저변동 고배당인 50개 기업을 골라 만든 ETF가 바로 SPHD ETF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기업들이 있는 상위 10개의 기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SPHD ETF가 투자하고 있는 기업은??

ETF를 분석할 때는 해당 ETF가 어떤 기업에 투자를 하고 있는지도 잘 알고 있어야 됩니다. 물론 수십 개 ~ 수백 개의 기업에 투자를 한다면 모든 기업을 알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ETF들은 상위 10개 ~ 15개 기업의 비중이 제일 크기 때문에 상위 10개 기업만 알아도 해당 ETF를 분석하기에는 큰 무리가 없습니다. 그래서 SPHD ETF의 상위 10개 기업의 비중과 어떤 기업인지 알아보겠습니다. 

 

etfchannel / 찬이와 (자료)

Iron Mountain는 비즈니스 정보 및 자산을 보호 및 저장해주는 리츠 기업입니다.

 

Lumen Technologies는 미국의 다국적 통신 기업입니다.

 

Dow는 원자재 화학 기업입니다.

 

Altria Group는 식품 및 담배를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PPL Corporation는 전기 에너지 기업입니다.

 

Vornado Realty Trust는 맨해튼의 사무실 및 소매점 투자 리츠 기업입니다.

 

AT&T는 미국의 다국적 복합 지수회사이며 세계 통신 기업입니다. 

 

Philip Morris International는 전 세계 15.5% 담배 시장 점유율을 가진 기업입니다.

 

International Paper Company는 미국의 펄프 및 제지 기업입니다.

 

Huntington Bancshares는 은행 지주회사입니다.

 

보통 고배당 및 월배당을 주는 기업들은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가진 기업이 많습니다. 안정적이고 꾸준한 현금흐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배당을 매월 지급할 수 있고 고배당을 줄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보시면 대부분 리츠 기업과 에너지, 통신 기업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기업들은 꾸준한 현금흐름을 가진 기업이기 때문에 고배당을 지급할 수가 있습니다. 특히나 리츠 기업들은 매월 꾸준하게 임대료를 받기 때문에 배당의 매력이 아주 높습니다.


*SPHD ETF vs VYM ETF (대표 고배당 ETF), DIA ETF(월배당 대표 ETF)

 

VYM ETF는 고배당 ETF 중 가장 규모가 크고 대표인 ETF입니다. 다만 월배당은 아니며 분기배당인 ETF입니다. 두 ETF의 그래프를 비교하며 차이점을 살펴보겠습니다.

 

stockcharts

빨간색 : SPHD ETF / 파란색 : VYM ETF

 

두 ETF의 최근 1년 동안의 성장 모습입니다. 보시면 2020년이 시작되기 전까지는 비슷하게 움직였지만 2020년 이후 크게 하락을 한 뒤 VYM ETF의 회복 속도가 월등하게 높은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이는 같은 고배당을 추종하는 ETF지만 SPHD ETF는 월배당을 주는 특징을 살려야 하기 때문에 VYM ETF와 다른 기업들에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VYM ETF의 상위 기업들은 존슨 앤 존슨, P&G, JP모건, 버라이즌, 인텔과 같은 대형 기업들 위주로 투자를 하는 ETF이기 때문에 회복 속도는 SPHD ETF와 비교도 안 되게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하게 고배당만을 원한다면 SPHD ETF 보다는 VYM ETF가 더 유리할 수 있는 투자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매월 고배당을 받고 싶다면 SPHD ETF가 확실히 더 유리한 투자가 될 수 있습니다. 

 

portfoliovisualizer

빨간색 : DIA ETF / 파란색 : SPHD ETF

 

위 그래프는 SPHD ETF와 월배당 대표 ETF인 DIA ETF의 성장 모습입니다. DIA ETF는 다우존스 30 지수를 추종하기 때문에 회복 속도 및 성장 속도가 SPHD ETF보다 빠를 수밖에 없습니다. DIA ETF 상위 기업들은 유나이티드헬스 그룹, 홈디포, 암젠, 세일즈포스, 맥도널드, 마이크로소프트 등 대형 기업들만 모아 있는 ETF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성장 모습과 급락 후 회복 속도 부분은 DIA ETF가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portfoliovisualizer

빨간색 : DIA ETF / 파란색 : SPHD ETF

 

그렇지만 배당은 SPHD ETF가 고배당이기 때문에 월등하게 높은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SPHD ETF 배당 분석하기

 

SPHD ETF에 대한 좀 더 자세한 배당에 대해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seekingalpha

먼저 2020년 10월 03일 기준 배당수익률은 5.37%, 연 예상 배당금은 $1.80, 5년 평균 성장률은 10.97%이며 배당성장은 7년입니다. 고배당답게 배당수익률이 5% 이상으로 아준 높은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5년 평균 성장률 또한 높은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seekingalpha

위 표는 배당성장률 그래프입니다. 2017년에 배당성장이 잠시 내려갔지만 그래도 현재까지 꾸준하게 상승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SPHD ETF는 2012년에 상장이 되었기 때문에 기간이 10년 평균 성장률은 알 수가 없습니다.

 

 

seekingalpha

위 그래프는 배당수익률 그래프입니다. 보시면 2014년부터 2019년까지 큰 변화가 없습니다. 배당수익률과 주가는 반대로 움직이는 성향을 가졌습니다. 그 말은 즉, SPHD ETF의 주가 변화는 크게 있지 않다는 이야기입니다. 다시 말해 SPHD ETF는 주가의 시세차익보다는 오로지 배당을 보고 투자를 해야 하는 ETF란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결론

SPHD ETF는 높은 배당으로 매월 배당금을 지급하기 때문에 꾸준한 현금흐름을 만들 수 있는 ETF가 될 수 있습니다. 다만 미래의 시세차익까지 고려하며 투자를 한다면 다른 ETF를 찾아 투자하는 것이 더 좋을 거 같다는 생각을 합니다. 그렇다고 아예 시세차익을 노릴 수 없다는 것은 아닙니다. 

 

seekingalpha

위 그래프는 SPHD ETF의 주가 성장 그래프입니다. 즉, 주가는 지속적으로 우상향을 하긴 합니다. 다만 그 기간이 오래 걸릴 뿐입니다. 정말로 장기적인 투자 목적으로 SPHD ETF를 매수한다면 좋은 투자가 될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조금은 부족한 투자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또한 앞서 이야기했을 때 배당수익률과 주가는 반대로 움직인다고 했지만 보시면 배당수익률은 변화가 없지만 주가는 우상향의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주가가 성장하는 만큼 배당 또한 같이 성장을 하기 때문에 배당수익률이 하락하지 않고 변화가 없는 모습을 보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배당수익률이 증가하지 않는다면 하락의 그래프를 볼 수 있겠지만 변화가 없다는 것은 SPHD ETF가 투자하는 기업의 주가가 오르는 만큼 해당 기업들이 배당금을 올리기 때문입니다. 

 

초장기 투자를 목적으로 매수한다면 좋은 투자 ETF가 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참고

- 기업분석 -

▶존슨앤존슨 _ 기업분석

▶리얼티인컴 _ 기업분석

▶마이크로소프트 _ 기업분석

 

- 월배당 포트폴리오 -

▶나이키, 버라이즌, 화이자 _ 월배당 포트폴리오 만들기

▶머크앤컴퍼니, 마스터카드, 존슨앤존슨 _ 월배당 포트폴리오 만들기

▶리얼티인컴, 맥도널드, P&G _ 월배당 포트폴리오 만들기

 

- ETF 분석 -

▶VIG ETF _ 미국 배당성장 기업을 모아 놓은 ETF

▶IVW ETF _ 미국 성장 기업을 모아 놓은 ETF

▶VTI ETF _ 미국 전체 주식을 한 번에 사는 ETF


*'미국 ETF 완전 정복' 전자책!!

이번에 만든 미국 ETF 전자책입니다. 개인적으로 미국 ETF 투자를 좋아하기 때문에 많은 정보를 담아 만든 책입니다. 

 

기본적인 ETF에 대한 이해부터 장점과 단점, 미국 ETF를 해야 하는 이유까지!

 

미국시장ETF, 배당성장ETF, 고배당ETF, 성장주ETF, 기술주ETF,

금융주ETF, 헬스케어ETF, 안전자산ETF, 글로벌ETF 등 다양한 ETF 소개 및 분석!!

 

미국 ETF를 분석할 수 있는 사이트와 투자 시 꼭 필요한 APP 소개,

초보자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미국 ETF 분석까지!!

모든 정보와 지식, 노하우를 담아 놓은 책입니다!!

 

kmong.com/gig/261229

 

미국 주식,ETF투자 한 권으로 주린이 '탈출' 비법책 드립니다. | 15,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0

0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0점인 히르찬의 취업·투잡, 전자책·노하우, 전자책·노하우 서비스를 0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취업·투잡, 전자책·노하우, 전자책·노하우 제공 등 15,

kmong.com

더욱 자세한 내용은 위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댓글


loading